개발 가이드

IoT Portal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개발 가이드 입니다.

LoRa 디바이스 개발하기 공통

SKT LoRa 디바이스 개발 개요

일반적으로 SKT 로라 단말을 개발할 때, SKT 공인 인증 모듈에 외부 MCU를 UART PIN으로 연결하는 형태로 구성이 됩니다. 인증 모듈 관련 내용은 하기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링크: https://www.sktiot.com/iot/introduction/network/networkLoraMain1)

SKT 공인 모듈의 인가 전압은 3.3V이며 외부 통신은 UART 인터페이스를 지원합니다. 따라서, LoRa 모듈을 제어하기 위해서는 UART 인터페이스를 통해 각 모듈사에서 제공하는 Command를 MCU로부터 전송해야 합니다.
각 모듈에 해당하는 Command를 적용하여 SKT LoRa 망에 접속, Parameter Setting 후에 SKT LoRa 망을 이용해 데이터를 수신 또는 송신할 수 있습니다.

SKT LoRa 모듈 통신(Rx, Tx) 구조

단말 네트워크 서버 간 주고 받는 Application 데이터 포맷은 Fport=0xDF로 정의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단말 Thingplug 플랫폼 간 주고 받는 Application 데이터 포맷은 Fport=0xDE로 정의 되어있습니다.

결과적으로 3rd Party 간 정의한 Application 데이터 포맷은 Fport=0x01~0XDD 으로 작성하여 Uplink, Downlink를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이 때, Uplink Application Payload size는 65bytes이며, Downlink Application Payload size는 62bytes 임을 고려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잦은 Join Request는 망에 과부하를 줄 수 있기에 Request를 여러 번 시도하는 단말에 대해서는 네트워크가 블랙리스트 처리를 합니다. 이러한 점을 유의하여 Join Request 시나리오를 작성하셔야 됩니다.

마지막으로 동시 전송 회피 시나리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지역 정전(shutdown)과 같은 특이사항의 경우 한꺼번에 전원이 인가될 때 동시다발적으로 단말이 네트워크로 JOIN하는 상황 또한 망의 과부하를 초래합니다. 때문에 Random Delay Join, Random Delay Send 그리고 ACK 수신 이후 다음 송신 주기를 설정하는 것(Confirmed의 경우 해당하는 내용입니다)과 같은 회피 시나리오를 만들어 설계하여야 합니다.

이후에는 실제 ST MCU에 SKT 공인 인증 모듈을 연결한 후 주기적으로 데이터를 올리는 과정을 반복하는 실습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top